Serapeum의/책

목숨 걸고 일한다. - 오카노 마사유키

serapeum 2010. 12. 24. 16:33

 

이 책은 직원 6명의 미니 중소기업 오카노 공업을 경영하는 오카노 마사유키의 인터뷰를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내용들은 어느 분야에서든지 통용되는 가장 필요한 것이다. 읽으면서 느낀 거지만, 샐러리맨들은 읽으면 안 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그들을 슬프게 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당장 사표 쓰고 싶은 충동에 시달릴 것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함부로 사표는 쓰지 말기 바란다. 이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오카노씨의 이야기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오카노씨의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
 
P. 32 
 
사람에겐 실패에서 배우는 근성이 있어야 한다. 뚜렷한 목표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나는 나만의 노하우를 찾겠다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다. 세상 누구도 할 수 없는 일, 세상 누구도 생각지 못한 노하우를 개발하는 것이 바로 나의 신조다. 그 때문에 나는 실패를 선생으로 삼을 수 있었다.  
 
P. 35 
 
성공하고 싶다면 나만의 해법을 찾아내겠다는 근성을 키워야 한다. 그런 근성을 키워온 사람이야말로 실패에 강하고, 실패에서 배울 있다. ............. 좋은 대학, 안정된 직장, 출세 코스에 얽매이는 사회에는 비전이 없다. 학력 안 따지고, 실패하고 도전하는 사람과 사회가 진정 건강하고 비전이 있는 것이다.  
 
P. 62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길을 가야 한다. 내 인생인데, 내 뜻대로 살아봐야지 않겠는가? 왜라고 당당히 묻고, 나한테 정말 의미가 있는 것인지 따져보아야 한다. 인생은 조석변개하는 유행이 아니다. 남들 하자는 대로, 남들 몰려가는 곳으로 따라가면 곤란하다. 
 
P. 67 
 
나는 한번도 샐러리맨을 한 적이 없다. 그래서 샐러리맨들의 기분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샐러리맨을 하지 않았던 것이 내게는 좋았다고 생각한다. 샐러리맨이 되면 거세당해버린다. 왜?라고 묻지 말고, 그냥 열심히 하라고 길들여지기 때문이다. 
 
P. 87 
 
흥미 있는 것은 누구나 스스로 배우려고 한다. 학문이나 일이나 마찬가지다.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어떻게 그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지 생각해야 할 것이다. 
 
P. 157 
 
"정기예금은 1년 이내의 것만 들어라. 곧 찾을 수 있게 말이다. 생명보험도 절대 들지 마라. 죽을 때는 돈을 받을 수 없다. 보증은 절대 서지 마라. 빌린 돈으로 망하더라도 네가 사용한 빌린 돈으로 망하는 편이 훨씬 낫다. 알았냐, 절대로 보증은 서지 마라." 
 
P. 171 
 
기술은 가르침을 받는 것이 아니다. 기술이라는 것은 훔치는 것이다. 그래서 배우는 쪽이 돈을 내더라도 '가르쳐주는 게 아니다'라는 게 내 생각이다. 공부도 원하는 학생, 자세가된 학생이 해야 제대로 성적이 나온다. 기술도 똑같다. ..................... 잘 훔치면 아낌없이 칭찬한다. 사람을 성장시키는 데엔 철저하게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종업원을 절대로 비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비방당한 상대방은 절대로 잊지 않기 때문이다. 잊혀지지 않는 나쁜 생각을 심어줘서는 안 된다. 경영자는 칭찬의 달인이 되어야 한다. 비난받기보다 칭찬받으며 기분 좋게 일을 한 사람이 잘 배우고 프로페셔널로 성장할 수 있다. 
 
P. 194 
 
장사에서 제일 좋은 미끼는 바로 '신용'이다. 신용을 지키려면 상생의 정신, 당신이 잘 되어야 나도 잘 된다는 정신이 필요하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은 이것을 좀처럼 실천하지 못한다. 자기만 돈을 벌려고 하기 때문에 신용이 무너지는 것이다. 먼 장래를 생각해서 신용을 조금씩 쌓아가다 보면 처음에는 돈이 들어가는 것 같아도 언젠가는 반드시 돌아온다. 낚시의 미끼와 마찬가지다. 장사란 바로 그런 것이다. 
 
P. 210 
 
나는 회사를 크게 키우지 않는다. 회사를 크게 키우려고 생각했다면 지금쯤 2,3백 명 이상의 사원을 거느린 회사가 되었을 것이다. 세상 사람들은 덩치가 크면 클수록 돈을 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크면 클수록 거래액은 커지지만 이익률은 적어진다. 
 
P. 250 
 
자유의 여신이나 피사의 사탑은 1년이 지나든 10년이 지나든 거의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1년 사이에 확 변해버린다. 그 정도로 발전도상국의 변화는 격렬하기 때문에 지금 우리는 베트남이나 필리핀, 타이로 가야 하는 것이다. 
 
P. 268 
 
아버지는 내게 종종 이렇게 말했다. 
" 너는 참 운이 좋을 때 태어났다. 모두 불성실하니 조그만 일해도 쉽게 돈을 벌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우리 시대는 모두 성실했기 때문에 돈 벌기가 쉽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