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원예학과 ICA - 끝나지 않은 환불문제 그리고 ICA [3]
다음에 있는 어떤 카페에 올라온 ICA에 다니시는 분의 글을 봤습니다.
그분은 현재의 꼬여버린 자신의 상황을 돌려서 표현하셨더군요..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그 분 글에 달린 댓글들이였습니다.
그 댓글들을 보니, 어찌나 어이가 없던지... 그냥 카페 담당자가 이야기하는 관련 규정만 믿고는
ICA를 나오면 잡서치비자와 취업비자, 경력인정등이 그냥 최선의 노력만하면 되는줄 아시더군요.
물론, 그 분들의 생각을 이해못하는 것은 아닙니다.(다른 유학후이민 부분도 마찬가집니다.)
저도 한국에 있을 당시에는 카페에서 받은 상담만 믿고 있었으니까요.
저 역시 상담받은 내용을 근거로, 어느 정도 노력만하면 원예학과 쪽으로도 영주권이
불가능하지는 않겠구나하는 그런 골때리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 ;
만약에 그 글을 보시게 되면, 다시 한 번 그 글의 숨은 의미를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료가 더 모이면, 자세한 이 곳의 원예와 관련된 깊은 이야기를 쓸 예정입니다.
그나저나 비자문제는 아직도 연락이 없네요... 이민부도 유학원도 관심이 없네요...^^ ;
그냥 이 골때리는 비자로 지내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하긴 합니다... ㅋㅋㅋ
이럴꺼면, 따로 정착 수수료 챙기는 유학원이 왜 필요하건지 모르겠네요... ????
( 대부분의 현지유학원들은 그 곳을 통해 학원등록만 해도 웬만한 정착서비스는 무료로 해줍니다.
그 이유도 나중에 정리좀 하겠습니다.. ! )
하여간 환불이야기 이어집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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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째에 접어들자, 환불처리를 마냥 기다리면 않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퍼블릭트러스트에 직접 연락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때가 3주가 지난 시점입니다.
아래의 메일은 제가 퍼블릭트러스트 크레임 담당자에게 보낸 메일입니다.
우선은 누가 저의 신탁계좌를 관리하는지 알수가 없었기 때문에 대표메일주소로 보내봤습니다.
여기서 잠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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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도덕한 유학원이나 학교/학원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신탁계좌를 확인하고자하면,
퍼블릭트러스트는 학생에게 신탁계좌를 직접 공개하지 않는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하지만 퍼블릭트러스트는 학생본인이 직접 신탁계좌를 만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망한 IT학원의 경우도 학생들의 학비를 전액 퍼블릭트러스트 신탁계좌에 입금하지 않고
대부분을 $13,600 중 $2,000,만 입금하고 나머지는 착복한 것이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학교폐쇄 이 후 학비환불을 못받은 학생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당시에 어떤 유학원에서도
학생들의 퍼블릭트러스트 신탁계좌 접근자체를 불가능하다고 하면서 학교측과 뒷거래를 했었다고
하더군요. 하여간 국가청렴도 1위라는 뉴질랜드에서도 해먹는 놈들은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가 퍼블릭트러스트 신탁계좌 신청을 제대로 했는지, 액수는 맞는지 학생본인이 반드시 확인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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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
My Public Trust ref# is P*********.
Student ID is AH****.
Date of Birth : **/**/****
I was student of ICA - (international collage of auckland) at NewLynn.
However, I gave up my course in ICA because my visa processing was failed.
So, I heard my refund processing was applied by ICA at 14/Oct/2009.
And I had not attended anymore from 14/Oct/2009.
If ICA talked to me true, I think my refund processing is very slow.
I want to know when my refund processing is started and will be finished and how much refund.
If I did not send my mail at a suitable department, Please put it right.
번역 :
저는 ICA에 다녔었습니다. 그러나 제 비자발급이 실패했기 때문에 과정을 포기하고 환불신청을 했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ICA가 2009/10/14에 환불신청을 했다고 합니다.
저는 그 날 까지 학교에 나갔었습니다.
ICA 쪽의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환불과정이 너무 느린듯 합니다.
저는 저의 환불처리가 언제시작됐고 언제 끝날예정이며, 그 액수는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다른 부서로 메일을 보낸 것이라면, 담당부서에 전달을 부탁드립니다.
- 11월 5일, 퍼블릭트러스트로 보낸 메일 -
이렇게 메일을 보내고 다음날 바로 연락이 왔습니다.
학비신탁계정 담당자에게 연락을 했으니 답변을 줄거라고 하더군요.
Thank you for your email **********.
I have forwarded your concerns to Phillipa Chapman, Public Trust's Business Manager for Fee Protect.
Phillipa will contact you within five working days.
Regards
Ngaire Hale
Public Trust
0800 371 471
- 11월 6일, 퍼블릭트러스트에서 받은 메일 -
그리고는 바로 11월 9일 신탁계좌 관리자 Phillipa Chapman이 메일을 보내 왔습니다.
Dear ********
thankyou for your email.
I have asked the school to advise what the status is of your refund, can you please tell me
how many days you attended and what immigration permit you were under at that time.
번역 :
당신의 환불에 관한 사항을 알려달라고 학교측에 문의를 해놨습니다.
당신도 당신의 출석일수와 당신의 당시 퍼밋에 관해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Phillipa Chapman
Client Manager
- 11월 9일, 퍼블릭트러스트에서 받은 메일 -
저는 바로 관련 자료를 메일로 첨부해서 보냈습니다. 그러자 다음날 바로 Phillipa에게서 답장이 왔습니다.
답장 내용은 간단했습니다. IEAA에 제소하라는 것입니다. 친절하게 IEAA의 연락처까지 첨부해서 보냈더군요.
Please contact the International Education Appeals Authority.
번역 :
IEAA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Their details are:
How to make a complaint to the IEAA
The International Education Appeal Authority (IEAA) is an independent body established to deal with complaints
from international students about pastoral care aspects of advice and services received from their education provider or the provider's agent.
The IEAA enforces the standards of the Code of Practice.
If your concerns have not been resolved by your provider's internal complaint process, you can make your complaint in writing to
the IEAA at:
IEAA
Tribunals Unit
Level 1, 86 Custom House Quay,
Private Bag 32001,
Panama Street,
Wellington
Phone: + 64 4 462 6660
Fax: + 64 4 462 6686
Email: ieaa@justice.govt.nz [no spam]
Website: www.minedu.govt.nz
thankyou
Phillipa Chapman
Client Manager
- 11월 10일, 퍼블릭트러스트에서 받은 메일 -
퍼블릭트러스트 담당자 입장에서 뭔가 문제를 발견한듯 싶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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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AA란? 일종의 분쟁조정기구라고 보면 됩니다. 국제학생들과 학교/학원 측의 분쟁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뉴질랜드 정부에서는 이 기구를 선전하면서 국제학생의 권익을 충분히 보장한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구를 통해서 피해를 충분히 보상받기 위해서는 변호사를 선임해야 합니다.
물론 본인이 직접 송사를 진행해도 되겠지만 시간과 비용을 고려했을때, 소액의 경우 포기하는 것이 더 좋다는 반응이 대세입니다.
왜냐하면, 보상비를 받아봐야 변호사 수임료로 다 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송 기간은 무한대입니다.
결과적으로, 뉴질랜드내에서 선전하는 학생을 위한 완벽한 서비스란 없는 겁니다.
물론, 학생이 IEAA에 제소를 하게 되는 경우 당연히 학교/학원 측에서도 유쾌하지 않은 입장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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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간 IEAA에 관하여 알아본 후, 우선은 학교와 직접해결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학교쪽에 메일을 보냈습니다. 물론 4주가 되가던 그때까지 학교측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안녕하세요..
2주전에 문의 드렸던 내용에 대한 답변이 없어서 다시 문의드립니다.
제가 메일로 받고 싶은 내용을 다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퍼블릭드러스트에 환불신청($18,652.13)이 들어갔는지, 들어갔다면 언제 들어갔는지?
2) 환불신청 다음날 학교측에서 바로 해준다고 했던 $3347.87은 왜 아직 않되고 있는지?
3) 학교측 환불은 입금이 언제 되는지?
위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마케팅 매니저분이 저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그 내용도 E-mail로 부탁드립니다.
If marketting manager want to say something to me, You can send e-mail.
I want your e-mail.
전화로 대화할 내용이라면, 메일로도 충분히 연락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다시금 위의 내용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김**씨가 약속했던 것처럼 환불이 빨리되는 것을 원할 뿐입니다.
김**씨가 환불을 약속한 것이 벌써 4주가 되어가는군요.
그리고 전화연락은 021-***-***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확인 메일 드렸습니다.
성의있고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 11월 10일, ICA로 보낸 메일 -
그러자 한국인 담당자에게서 이틀이 지나 메일이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ICA 손**입니다 .
제가 어제 외근을 나갔다 와서 이제야 메일을 확인했습니다.
제가 메니져분께 이 부분을 다시 말씀드렸고 메니져께서 PublicTrust 로 보내 환불신청서 복사본을 보내드립니다.
메니져께서는 보시다시피 저희가 신청을 했음을 확인시켜드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빠른시일안에 환불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11월 12일, ICA에서 온 메일 -
이 메일에는 제가 김**와 함께 작성했던 환불신청서 복사본을 첨부해서 보냈습니다.
이 이야기 첫번째에 공개했던 서류들입니다. 물론, 저의 세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 제가 이번 메일에서 매니저라는 단어에 강세를 두는 이유는 나중에 이어지는 이야기에서
매니저의 말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메일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매니저는 저의 환불문제를 모두 알고 있었습니다. )
그래서 다시 질문을 했습니다.
지난번 메일 감사합니다.
2009년 10월 14일, 저와 당시 한국인 담당인 김**씨가 작성했던 환불신청서 잘 받았습니다.
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일부나마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나, 저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해명 메일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제가 메일로 받고 싶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퍼블릭드러스트에 환불신청($18,652.13)이 들어갔는지, 들어갔다면 언제 들어갔는지?
2) 환불신청 다음날 학교측에서 바로 해준다고 했던 $3347.87은 왜 아직 않되고 있는지?
3) 학교측 환불은 입금이 언제 되는지?
위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언제 신청이 실제로 들어갔으며, 김**씨의 "학교측 즉시환불과 퍼브릭트러스트 일주일환불" 발언의
진위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저의 환불문제에 성실히 응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1월 16일, ICA로 보낸 메일 -
물론, 이 번에도 학교측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더군요. 전화를 해도 연결이 되지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3일 후에 다시 메일을 보냈습니다. 이 때가 환불신청후 한 달하고 5일이 지난 시점입니다.
이전 전화 통화에서 이번주쯤 환불처리가 완료 될거라고 했었습니다.
물론, 저의 세가지 질문에 대한 답은 계속 회피했습니다.
메일을 드려도 답이 없어서,
오늘 오후에 한시간 간격으로 전화를 드렸는데 메모를 남기라고만 하고 메모를 남겨도 연락이 없더군요.
메모가 연결이 되지 않은 건지 아니면 전화를 피하시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저번 주에 말씀하셨던 이번 주내의 환불은 안될듯 합니다.
벌써 5주가 지나고 6주째에 접어듭니다.
주위에 문의를 해봐도 이해할 수 없게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하더군요.
저의 생각으로는 김**씨가 거짓말로 시간을 벌었듯이
매니저분이 같은 방식으로 시간을 벌고 있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퍼브릭 트러스트 쪽에서는 학교 역할이 환불에 가장 큰 영향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렇다면 저의 입장에서는 학교측의 의도를 알아야 할 듯 합니다.
그래서 계속 질문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점은 손** 님께서도 충분히 이해가 되실것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메일로 받고 싶었던 내용을 다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퍼블릭드러스트에 환불신청($18,652.13)이 들어갔는지, 들어갔다면 언제 들어갔는지?
2) 환불신청 다음날 학교측에서 바로 해준다고 했던 $3347.87은 왜 아직 않되고 있는지?
3) 학교측 환불은 입금이 언제 되는지?
위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언제 신청이 실제로 들어갔으며,
김**씨의 "학교측 즉시환불과 퍼브릭트러스트 일주일환불" 발언의
진위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제가 전화를 드리면 연결이 되지않으니,
금요일(2009년 11월 20일)에 13시쯤에 전화를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번호는 집 09-***-**** / 모바일 021-***-**** 입니다.
- 11월 19일, ICA로 보낸 메일 -
그러자 그 때서야 다음날 답장 메일이 한 통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ICA 손**입니다.
우선 바로 메일로 답장을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현제 교장선생님은 중국으로 2주동안 출장 중이시고 메니져분은 교장선생님대신 하실 일처리가 있으셔서 학교에 거의 나오지 않고 있으셔서 어느한분이든 연락이 닿은 다음에 연락을 드릴려다 이렇게 오해를 사게 된것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도 어제 에이전트 방문으로 학교에 오후부터 없었기 때문에 오늘 아침에와서 전화왔던것을 알았습니다.
저희가 저번에 보내드린 서류는 저희가 퍼블릭트러스트에 보낸 서류로서 환불을 요청한것입니다.
메니져분이 김**씨와 통화를 하려고 했지만 현재 김**씨가 병원에 있는 관계로 연락이 되질 않고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13시에 전화드려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1월 20일, ICA로 보낸 메일 -
하여간, 저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전히 감감무소식이고, 이 때 갑자기 학원에 책임자가 없다고
연락을 못했다는 핑계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제가 질문을 한 것이 한달 전쯤부턴데 그럼 그동안은
무슨 짓들을 하고 있었는지 궁금하더군요. (김**는 이 때 이미 출산문제로 학원을 그만둔 상태입니다.)
그 때 전화가 와서 나눈 이야기는 매니저가 "20일까지는 반드시 환불이 될거다"라는 이야기를 했다는 것이였습니다.
물론, 저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전히 회피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좀 짚이는 것이 있어서 다시 퍼블릭트러스트에 메일을 보내 봤습니다.
Hello,
I am ********
My Public Trust ref# is P*******.
Date of Birth : **/**/****
I was student of ICA - (international collage of auckland) at NewLynn.
However, I gave up my course in ICA because my visa processing was failed.
So, I heard my refund processing was applied by ICA at 14/Oct/2009.
And I had not attended anymore since 14/Oct/2009.
If ICA talked to me true, I think refund processing is very slow.
I want to know when my refund processing will be finished.
Please early treatment.
regards
**********
번역 :
저는 뉴린에 있는 ICA의 학생이였습니다.
그러나 비자처리문제로 과정을 그만두었습니다.
제가 ICA에서 듣기로는 2009/10/14에 환불신청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 날부터 수업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ICA가 저에서 사실을 말했다면, 환불처리가 너무 늦는것 같습니다.
저는 저의 환불처리가 언제 끝나는지 알고 싶습니다.
빠른 처리 부탁드립니다.
- 11월 20일, 퍼블릭트러스트로 보낸 메일 -
그러자 이례적으로 바로 담당자에게서 답장이 왔습니다.
thankyou for the email
the school had not correctly filled in the form, we have given them to 3.45 to come back to us and if they don't (either way)
refund will be paid out to you tonight.
Phillipa Chapman
Client Manager
번역 :
학교측에서 환불신청양식을 완벽히 제출하지 않았었다.
학교가 3시 45분까지 그것들을 우리에게 제출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오늘저녁에 환불을 받을 것이다.
- 11월 20일, 퍼블릭트러스트에서 받은 메일 -
이 메일을 받고 ICA에 다시 전화를 했습니다.
무엇을 빼먹었기에 이제까지 퍼블릭트러스트에서 답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하는거냐고 물어 봤습니다.
그러자 퍼블릭트러스트가 잘못 알고 있는거라고, 책임을 떠넘기더군요... -..- ;
하여간, ICA측의 말은 메일의 내용이 오늘저녁 환불이 된다는 거니까,
환불받고 그래도 불만이 있으면 다시 연락하라는 반응이였습니다.
이번에도 무엇이 빠진 자료였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회피하고, 저녁에 될 환불 부분만 강조하기 바쁘더군요.
그리고는 그 날 저녁, 환불신청 39일 만에 $16,837.74 만 통장에 입금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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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ICA에서 받은 메일과 퍼블릭트러스트에서 받은 메일, 환불된 날짜 등을 고려해 볼 때,
퍼블릭트러스트는 학교측에 미비된 무엇인가를 요청한 후 환불처리를 미루고 있었던듯 합니다.
당연히 담당자는 학교측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합니다. (환불은 학교규정을 우선으로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학교측은 퍼블릭트러스트의 질의에 무반응으로 일관했다는 겁니다.
당연히 퍼블릭트러스트는 기간을 정해놓고, 학교측이 답을 주지않으면 학생에게 환불을 해주겠다고 통보를 했을겁니다.
그런 이유로, ICA의 마케팅 매니저가 일주일 전부터 20일날 환불이 될건데 왜 자꾸 재촉을 하냐는 반응을 보였던 겁니다.
(매니저의 반응은 ICA의 한국인 마케팅 담당자로부터 이전 전화통화에서 들은 이야깁니다.)
ICA의 고의성이 느껴졌습니다. 이 때 (이민부도 그렇지만)
이 ICA라는 학원도 참 깔끔하지 못한 곳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하여간, 약속과는 다르게 39일만에 일부만 환불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주에 다시 환불문제에 관해 학교측에 연락을 다시 했습니다.
To be continue ...